이 케이스를 풀기 위한 접근법
이 케이스는 사용자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UX를 기획해 보는 문제입니다.
먼저 테니스 경기, 특히 US Open과 같은 토너먼트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테니스 경기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요? UX 전문가는 모르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도 모르는 분야, 모르는 업무에 대해서 UX 디자인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심지어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게 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 서비스에서 테니스 토너먼트 경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능한 공신력이 있는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ChatGPT에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가끔 거짓말을 하니 공신력이 있는 자료와 비교하셔야 해요.
조사를 해보면 여러 종류의 경기(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녀 복식 등)가 예선부터 본선까지 토너먼트(이겨야 다른 경기 수행)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토너먼트 진행상황을 잘 보여주는 사례도 벤치마킹 해보세요.
이 정도 파악한 후에 주변의 테니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떤 경기를 보고 싶은지(사용자 목표는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예로 한 사용자는 남/여 경기 중 좋아하는 선수의 경기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은 매치를 보고, 준결승/결승을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목표를 파악했으면, 현재 UX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리스트업합니다. 또한 사용자 니즈를 리스트업합니다.
이 과정에서 UX를 개선할 아이디어를 내보세요. 그리고 나서 개선된 UX를 스케치하시고, 이 UX에서 사용자들의 목표와 니즈가 만족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사용자 목표, As-Is UX 문제점, Unmet User Needs, Idea와 디자인의 순서로 정리하는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