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하세요.

무료체험

Q. 무료 체험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무료체험 케이스 학습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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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무료 체험 케이스가 여러 개 있던데 다 한 번씩 풀어볼 수 있는 건가요?

케이스 풀이는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피드백은 가입 후 한 달 동안 3개의 케이스에만 제공됩니다.

Q. 무료 체험 중에 다른 케이스를 시도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같은 무료 체험 케이스 안에서는 기간(현재 한 달) 내에 자유롭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피그마

Q. 피그마 문서는 왜 필요한가요?

일곱시에서 피그마 문서는 회원님의 학습 공간입니다. 간편하게 작업물을 공유하고, 전문가가 방문하여 피드백을 남기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피그마가 필요한 이유

Q. 피그마 파일을 케이스마다 계속 생성해야 하나요?

아니요. 가입 시에 입력 또는 초대해주신 피그마 주소를 계속 사용합니다. 동일한 파일 내에 앞으로 풀이하실 케이스들이 모여질 예정이에요.

Q. 피그마를 잘 못쓰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기본적인 사용법만 알면 학습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케이스 학습을 위한 UI 툴킷을 제공해 드립니다. 피그마는 사용이 간편하여 UX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므로 이를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케이스

Q. 케이스는 뭐고 솔루션은 뭔가요?

케이스는 실제 UX디자이너들의 업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일곱시의 문제입니다. 솔루션은 문제에 대한 답안, 업무에 따른 디자이너의 작업물을 의미합니다. 

Q. 케이스를 못 고르겠어요.

기초 가이드 혹은 고급 가이드의 단계 별 학습으로 일곱시 실무 UX 케이스를 체계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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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케이스를 이해 못하겠어요.

케이스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Figma 내의 코멘트 기능을 이용해 질문해 주시거나 일곱시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해 주세요. 운영자 이메일(admin@meetpm7.com)로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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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케이스 난이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별 하나는 회사에서 팀장이 신입/주니어 사원에게 혼자서 담당하게 할만한 간단한 업무입니다. 빠르게 작업해서 팀장님께 보고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별 두 개는 실무에서 약간 난이도가 있는 업무로, 과장(또는 책임)급 선배와 함께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보통 신입/주니어 디자이너가 초안을 만들고, 과장/책임급과 함께 리뷰하면서 업무가 진행됩니다. 과장/책임급에게 설명할 초안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별 세 개는 혁신 과제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신입/주니어 디자이너들은 참여할 기회가 적으나, 참여하게 된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 팀장이 신입/주니어 디자이너에게 과제를 설명하면서 이 과제에 참여할만한 인력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간을 주고,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면 될지 빠르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지를 고민해 오라고 합니다. 팀장님께 가서 어필할 자료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케이스의 예상 풀이시간은 어떤 의미인가요?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1일로 표시된 것은 UX 팀장님이 “이 UX를 고민해 보자.” 라고 하고, 다음 날 리뷰하자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1일은 공식 근무 시간인 8시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회사에서 이런 경우 야근각이기는 합니다 😢) 다른 예로, 예상 풀이 기간 5일은 팀장님이 다음 주에 리뷰하자는 의미입니다.

Q. 케이스 풀이는 어떻게 정리해야 하나요?

케이스 풀이는 포트폴리오 정리와 유사합니다. 본인만의 관점으로 케이스를 정의하고, 합리적인 디자인 해결안을 도출해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케이스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정리되므로,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포트폴리오 정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프레임을 드리지만, 예시일 뿐입니다. 회원님의 역량대로 자유롭게 정리해 보세요.

Q. 케이스 답안을 어느 정도로 풀어서 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실무 UX에서 답안의 수준은 어떤 케이스냐에 따라 정해집니다. 한 장으로 동작방식만 설명해는 되는 경우도 있고,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답안에 충분한 설명이 있는지 입니다. 해당 케이스는 어떤 수준으로 정리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니 일단 제출하시고 피드백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곱시의 케이스 대부분은 비주얼 디자인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많은 회사에서 비주얼 디자인은 구축한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와이어프레임 수준으로 정리하시면 되며, 적절한 UI 콤포넌트를 사용했는지와 시각적 계층(Visual Hierarchy)을 잘 지키는지 등을 전문가들이 봅니다.

Q. 케이스 풀이와 전문가의 피드백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케이스 풀이와 피드백은 모두 피그마에서 이루어집니다. 솔루션을 다 작성하셨다면 운영자를 태그해 케이스 풀이를 완료했다는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운영자가 피드백을 위한 전문가를 초대하며, 전문가가 회원님의 피그마에 피드백을 남깁니다.

Q. 풀이 중 궁금한것이 있는데 / 풀이를 마쳤는데 운영자에게 어떻게 알리나요?

피그마 내의 코멘트 기능을 이용해 운영자에게 알려주세요. 운영자를 멘션하지 않으면 확인이 늦어질 수 있어요. 코멘트를 작성하실 때 @ 뒤에 admin을 입력하시면 멘션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클릭하셔서 코멘트를 작성해 주셔야 운영자가 멘션됩니다.

Q. 구독 중에 다른 케이스를 시도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이페이지에서 학습중인 케이스를 취소하고, 바꾸고 싶은 케이스를 새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운영자가 취소-신청 과정을 확인 후 회원님의 피그마 파일에 케이스를 넣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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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Q. 누가 피드백을 주는 건가요?

케이스를 출제한 현업에 재직 중인 팀장/부장급 전문가가 직접 피드백을 작성합니다. 현업에서 부서의 후배에게 하는 것 처럼 피드백을 합니다. 

Q. 피드백을 주는 전문가들은 누구인가요?

UX 분야의 현업에 근무하시는 부장급(회사 경력 15년 차 이상) 실무자입니다. 케이스를 출제하고 회원들의 솔루션에 직접 피드백을 주는 일곱시의 선생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총 여덟 분이 계시고 커머스, 모바일 앱, 휴대폰, AI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은 만나기도 힘들지만, 그 분야를 오래 해오신 분들이라 직접 피드백을 받으시면 알게 되는 게 많을 거예요. 실제로 회사에서 신입/주니어들은 선배들과 일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실무를 배워갑니다.

Q. 전문가의 피드백은 어떤 식으로 제공되나요?

피드백은 회원님의 피그마 파일에 전문가가 방문해 코멘트를 달고, 총평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획부터 UI 그리기까지 어떤 것을 잘했는지, 어떤 것을 개선하면 좋을지와 실무에서 알아야 할 개념들을 추가적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Q. 전문가의 피드백은 얼마나 걸리나요?

피드백은 평일 기준 3일 정도 소요됩니다(휴일제외). 이는 평균 소요시간이며, 현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전문가님의 사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 지연 될 경우 운영자가 미리 알려드려요.

Q. 똑같은 케이스에 대한 피드백을 한 번 더 받을 수도 있나요?

네, 당연하죠. 언제든 수정해서 다시 피드백 요청하셔도 됩니다.

그 외

Q. UX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이 풀어도 될까요?

일곱시의 케이스는 다양한 난이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쉬운 난이도부터 차근차근 풀어보신다면 풀이 과정에서 한 고민들과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얻어가실 게 많을 것입니다.

Q. 이미 취업한 UX 디자이너에게도 일곱시가 도움이 될까요?

Top Tech 기업으로의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주니어 디자이너 시라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신입 사원은 포트폴리오가 좋지 않아도 성장 가능성(포텐셜)을 고려하는 것에 비해 경력 사원 채용 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떻게 접근했는지,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어떤 성과를 만들어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일곱시를 통해 임팩트 있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면접 과정에서 본인의 강점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역량을 쌓으세요.

Q. 내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보안은 지켜지는 건가요?

네. 회원님이 작성하신 솔루션은 일곱시 운영자와 케이스 출제자인 전문가만이 조회할 수 있으며, 절대 회원님의 허락 없이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정말 우수한 솔루션은 샘플로 활용 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반드시 동의를 구하며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 드립니다.

Q. 일곱시 풀이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나요?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가 S나 A라면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 면접관들이 포트폴리오에서 보는 것은 

(1) 본인만의 관점으로 문제를 정의했는지
(2) 합리적인 디자인 해결안인지
(3) 체계적인 해결안을 도출하고 정리했는지

입니다. 일곱시 전문가들이 좋은 평가를 했다는 것은 채용 과정에서 자랑으로 삼으실 만 합니다. 다만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모두 반영한 결과물을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Q. 일곱시는 얼마나 오랫동안 구독해야 하나요?

저희가 알파/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확인한 결과, 한 달에 평균 4개 케이스를 (일주일에 한 케이스) 풀고 있습니다. 목표 분야가 있다면, 해당 분야의 모든 케이스를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여러 회사를 목표로 한다면 별 하나 케이스를 전부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므로 오래 사용할 수록 더 많은 역량이 쌓일 것이며, 실무 기초 역량을 쌓아가는데 1년~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최근에 AI 열풍이 불고 있는데 관련된 케이스가 있나요?

화두가 되는 주제는 협업에서 항상 빠르게 논의되고 적용됩니다. 일곱시는 이런 새로운 주제에 대한 케이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예로 최근에 생성형 AI와 이를 활용한 서비스들이 화두가 되어, 관련 AI 케이스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QnA

오픈 채팅에 올라왔던 질문들을 확인하세요.

무료 체험

#1 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입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과제들을 포트폴리오로 만드는데, 대학생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보고 좋게 봐주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탑테크 회사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제 공개강연에서도 몇번 말씀드렸어요. (1) 체계적으로 UX를 접근하는지, (2) 눈에 띄는 인사이트나 아이디어가 있고 이를 디자인에 잘 넣었는지, (3) 꼼꼼하게 UI를 정리했는지를 봅니다. (1)과 (3)은 UX 기초가 잘 되어있는지를 보는 것이고요. (2)는 개인역량이 훌륭한 분인지 봅니다.

#2 산업디자인학과 졸업을 앞두고 있는 휴학생입니다. 휴학하면서 지금까지 만든 프로젝트로 포폴을 만드는 중인데, 어떤 기준으로 포폴에 넣을 프젝을 정해야 하는지 궁금하고, 프로젝트 주제가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이지만 아이디어가 독창적이라면 눈에 띌 수 있을 지도 궁금합니다.

다른 질문 두개는 포트폴리오에 무엇을 넣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인데요. 무엇을 넣을지는 "자랑할 만한 것이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게 실무이건 개인과제건 학교 프로젝트이건 자랑할 만한 인사이트, 아이디어, 디자인이 있는지가 먼저입니다. 

무료 체험 케이스가 여러 개 있던데 다 한 번씩 풀어볼 수 있는 건가요?

케이스 풀이는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피드백은 가입 후 한 달 동안 3개의 케이스에만 제공됩니다. 

무료 체험 중에 다른 케이스를 시도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같은 무료 체험 케이스 안에서는 기간(현재 한 달) 내에 자유롭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피그마

피그마 문서는 왜 필요한가요?

일곱시에서 피그마 문서는 회원님의 학습 공간입니다. 간편하게 작업물을 공유하고, 전문가가 방문하여 피드백을 남기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피그마 파일을 케이스마다 계속 생성해야 하나요?

아니요. 가입 시에 입력 또는 초대해주신 피그마 주소를 계속 사용합니다. 동일한 파일 내에 앞으로 풀이하실 케이스들이 모여질 예정이에요. 

피그마를 잘 못쓰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기본적인 사용법만 알면 학습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케이스 학습을 위한 UI 툴킷을 제공해 드립니다. 피그마는 사용이 간편하여 UX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므로 이를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케이스

케이스는 뭐고 솔루션은 뭔가요?

케이스는 실제 UX디자이너들의 업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일곱시의 문제입니다. 솔루션은 문제에 대한 답안, 업무에 따른 디자이너의 작업물을 의미합니다. 

케이스를 못 고르겠어요.

기초 가이드 혹은 고급 가이드의 단계 별 학습으로 일곱시 실무 UX 케이스를 체계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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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를 이해 못하겠어요.

케이스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Figma 내의 코멘트 기능을 이용해 질문해 주시거나 일곱시의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해 주세요. 운영자 이메일(admin@meetpm7.com)로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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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난이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별 하나는 회사에서 팀장이 신입/주니어 사원에게 혼자서 담당하게 할만한 간단한 업무입니다. 빠르게 작업해서 팀장님께 보고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별 두 개는 실무에서 약간 난이도가 있는 업무로, 과장(또는 책임)급 선배와 함께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보통 신입/주니어 디자이너가 초안을 만들고, 과장/책임급과 함께 리뷰하면서 업무가 진행됩니다. 과장/책임급에게 설명할 초안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별 세 는 혁신 과제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신입/주니어 디자이너들은 참여할 기회가 적으나, 참여하게 된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 팀장이 신입/주니어 디자이너에게 과제를 설명하면서 이 과제에 참여할만한 인력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간을 주고,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면 될지 빠르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지를 고민해 오라고 합니다. 팀장님께 가서 어필할 자료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케이스의 예상 풀이시간은 어떤 의미인가요?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1일로 표시된 것은 UX 팀장님이 “이 UX를 고민해 보자.” 라고 하고, 다음 날 리뷰하자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1일은 공식 근무 시간인 8시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회사에서 이런 경우 야근각이기는 합니다 😢) 다른 예로, 예상 풀이 기간 5일은 팀장님이 다음 주에 리뷰하자는 의미입니다.  

케이스 풀이는 어떻게 정리해야 하나요?

케이스 풀이는 포트폴리오 정리와 유사합니다. 본인만의 관점으로 케이스를 정의하고, 합리적인 디자인 해결안을 도출해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케이스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정리되므로,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포트폴리오 정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프레임을 드리지만, 예시일 뿐입니다. 회원님의 역량대로 자유롭게 정리해 보세요. 

케이스 답안을 어느 정도로 풀어서 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실무 UX에서 답안의 수준은 어떤 케이스냐에 따라 정해집니다. 한 장으로 동작 방식만 설명해는 되는 경우도 있고,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답안에 충분한 설명이 있는지 입니다. 해당 케이스는 어떤 수준으로 정리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니 일단 제출하시고 피드백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곱시 대부분의 케이스는 비주얼 디자인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많은 회사에서 비주얼 디자인은 구축한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와이어프레임 수준으로 정리하시면 되며, 적절한 UI 콤포넌트를 사용했는지와 시각적 계층(Visual Hierarchy)을 잘 지키는지 등을 전문가들이 봅니다. 

케이스 풀이와 전문가의 피드백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케이스 풀이와 피드백은 모두 피그마에서 이루어집니다. 솔루션을 다 작성하셨다면 운영자를 태그해 케이스 풀이를 완료했다는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운영자가 피드백을 위한 전문가를 초대하며, 전문가가 회원님의 피그마에 피드백을 남깁니다. 

풀이 중 궁금한것이 있는데 어떻게 질문하나요? / 풀이를 마쳤는데 운영자에게 어떻게 알리나요?

피그마 내의 코멘트 기능을 이용해 운영자에게 알려주세요. 운영자를 멘션하지 않으면 확인이 늦어질 수 있어요. 코멘트를 작성하실 때 @ 뒤에 admin을 입력하시면 멘션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클릭하셔서 코멘트를 작성해 주셔야 운영자가 멘션됩니다.

구독 중에 다른 케이스를 시도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이페이지에서 학습중인 케이스를 취소하고, 바꾸고 싶은 케이스를 새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운영자가 취소-신청 과정을 확인 후 회원님의 피그마 파일에 케이스를 넣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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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누가 피드백을 주는 건가요?

케이스를 출제한 현업에 재직 중인 팀장/부장급 전문가가 직접 피드백을 작성합니다. 현업에서 부서의 후배에게 하는 것 처럼 피드백을 합니다. 

피드백을 주는 전문가들은 누구인가요?

UX 분야의 현업에 근무하시는 부장급(회사 경력 15년 차 이상) 실무자입니다. 케이스를 출제하고 회원들의 솔루션에 직접 피드백을 주는 일곱시의 선생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총 여덟 분이 계시고 커머스, 모바일 앱, 휴대폰, AI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은 만나기도 힘들지만, 그 분야를 오래 해오신 분들이라 직접 피드백을 받으시면 알게 되는 게 많을 거예요. 실제로 회사에서 신입/주니어들은 선배들과 일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실무를 배워갑니다.

전문가의 피드백은 어떤 식으로 제공되나요?

피드백은 회원님의 피그마 파일에 전문가가 방문해 코멘트를 달고, 총평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획부터 UI 그리기까지 어떤 것을 잘했는지, 어떤 것을 개선하면 좋을지와 실무에서 알아야 할 개념들을 추가적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전문가의 피드백은 얼마나 걸리나요?

피드백은 평일 기준 3일 정도 소요됩니다(휴일제외). 이는 평균 소요시간이며, 현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전문가님의 사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 지연 될 경우 운영자가 미리 알려드려요.

똑같은 케이스에 대한 피드백을 한 번 더 받을 수도 있나요?

네, 당연하죠. 언제든 수정해서 다시 피드백 요청하셔도 됩니다.

그 외

UX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이 풀어도 될까요?

일곱시의 케이스는 다양한 난이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쉬운 난이도부터 차근차근 풀어보신다면 풀이 과정에서 한 고민들과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얻어가실 게 많을 것입니다. 

이미 취업한 UX 디자이너에게도 일곱시가 도움이 될까요?

Top Tech 기업으로의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주니어 디자이너시라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신입 사원은 포트폴리오가 좋지 않아도 성장 가능성(포텐셜)을 고려하는 것에 비해 경력 사원 채용 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떻게 접근했는지,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어떤 성과를 만들어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일곱시를 통해 임팩트 있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면접 과정에서 본인의 강점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역량을 쌓으세요.

내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보안은 지켜지는 건가요?

네. 회원님이 작성하신 솔루션은 일곱시 운영자와 케이스 출제자인 전문가만이 조회할 수 있으며, 절대 회원님의 허락 없이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정말 우수한 솔루션은 샘플로 활용 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반드시 동의를 구하며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 드립니다.

일곱시 풀이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나요?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가 S나 A라면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 면접관들이 포트폴리오에서 보는 것은(1) 본인만의 관점으로 문제를 정의했는지
(2) 합리적인 디자인 해결안인지
(3) 체계적인 해결안을 도출하고 정리했는지 
입니다. 일곱시 전문가들이 좋은 평가를 했다는 것은 채용 과정에서 자랑으로 삼으실 만 합니다. 다만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모두 반영한 결과물을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일곱시는 얼마나 오랫동안 구독해야 하나요?

저희가 알파/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확인한 결과, 한 달에 평균 4개 케이스를 (일주일에 한 케이스) 풀고 있습니다. 목표 분야가 있다면, 해당 분야의 모든 케이스를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여러 회사를 목표로 한다면 별 하나 케이스를 전부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므로 오래 사용할 수록 더 많은 역량이 쌓일 것이며, 실무 기초 역량을 쌓아가는데 1년~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AI 열풍이 불고 있는데 관련된 케이스가 있나요?

화두가 되는 주제는 협업에서 항상 빠르게 논의되고 적용됩니다. 일곱시에서는 이런 새로운 주제에 대한 케이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예로 최근에 생성형 AI와 이를 활용한 서비스들이 화두가 되어, 관련 AI 케이스를 준비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