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V 테니스 중계 일정 UX 개선하기

케이스  |  힌트  |  솔루션·피드백

문제

SPOTV(https://www.spotvnow.co.kr/)는 테니스 경기를 중계한다. 아래 화면(중간 부분)은 메이저 대회 중 하나인 US Open의 11일째 날의 중계일정이다. 총 20개의 일정이 리스트로 등록되어있다. 사용자 인터뷰 결과 너무 많아서 내가 어떤 경기를 봐야할 지 모르겠다는 고객 불만이 제시되었다. 이 UX를 개선해주세요.

케이스 풀이시 고려사항

  • 모든 리스트 UX에서 숫자가 중요합니다. 리스트가 너무 비거나 리스트가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됩니다. 특히 화면이 좁은 모바일에서는 더 중요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리스트를 디자인하는 기준과 표현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 UX를 디자인할 때에는 사용자의 목표가 쉽게 달성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사례는 US Open이 진행되는 여러 코트(경기장) 기준으로 경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준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일까요? 예로 12번 코트에서 하는 경기를 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테니스 경기를 보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적절한 기준을 잡아서 개선해보세요.

문제

SPOTV(https://www.spotvnow.co.kr/)는 테니스 경기를 중계한다. 아래 화면(중간 부분)은 메이저 대회 중 하나인 US Open의 11일째 날의 중계일정이다. 총 20개의 일정이 리스트로 등록되어있다. 사용자 인터뷰 결과 너무 많아서 내가 어떤 경기를 봐야할 지 모르겠다는 고객 불만이 제시되었다. 이 UX를 개선해주세요.

케이스 풀이시 고려사항

모든 리스트 UX에서 숫자가 중요합니다. 리스트가 너무 비거나 리스트가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됩니다. 특히 화면이 좁은 모바일에서는 더 중요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리스트를 디자인하는 기준과 표현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UX를 디자인할 때에는 사용자의 목표가 쉽게 달성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사례는 US Open이 진행되는 여러 코트(경기장) 기준으로 경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준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일까요? 예로 12번 코트에서 하는 경기를 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테니스 경기를 보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적절한 기준을 잡아서 개선해보세요.



케이스 모범 답안

이 케이스가 어떤 케이스인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요.

케이스를 풀기 위한 접근법


  • 이 케이스는 사용자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UX를 기획해 보는 문제입니다.
  • 먼저 테니스 경기, 특히 US Open과 같은 토너먼트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테니스 경기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요? UX 전문가는 모르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도 모르는 분야, 모르는 업무에 대해서 UX 디자인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심지어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게 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 서비스에서 테니스 토너먼트 경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능한 공신력이 있는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ChatGPT에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가끔 거짓말을 하니 공신력이 있는 자료와 비교하셔야 해요.
  • 조사를 해보면 여러 종류의 경기(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녀 복식 등)가 예선부터 본선까지 토너먼트(이겨야 다른 경기 수행)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토너먼트 진행상황을 잘 보여주는 사례도 벤치마킹 해보세요.
  • 이 정도 파악한 후에 주변의 테니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떤 경기를 보고 싶은지(사용자 목표는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예로 한 사용자는 남/여 경기 중 좋아하는 선수의 경기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은 매치를 보고, 준결승/결승을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사용자 목표를 파악했으면, 현재 UX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리스트업합니다. 또한 사용자 니즈를 리스트업합니다.
  • 이 과정에서 UX를 개선할 아이디어를 내보세요. 그리고 나서 개선된 UX를 스케치하시고, 이 UX에서 사용자들의 목표와 니즈가 만족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  마지막으로 사용자 목표, As-Is UX 문제점, Unmet User Needs, Idea와 디자인의 순서로 정리하는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세요. 

이 케이스를 풀기 위한 접근법

이 케이스는 사용자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UX를 기획해 보는 문제입니다.

먼저 테니스 경기, 특히 US Open과 같은 토너먼트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테니스 경기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요? UX 전문가는 모르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도 모르는 분야, 모르는 업무에 대해서 UX 디자인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심지어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게 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 서비스에서 테니스 토너먼트 경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능한 공신력이 있는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ChatGPT에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가끔 거짓말을 하니 공신력이 있는 자료와 비교하셔야 해요. 


조사를 해보면 여러 종류의 경기(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녀 복식 등)가 예선부터 본선까지 토너먼트(이겨야 다른 경기 수행)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토너먼트 진행상황을 잘 보여주는 사례도 벤치마킹 해보세요. 

이 정도 파악한 후에 주변의 테니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떤 경기를 보고 싶은지(사용자 목표는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예로 한 사용자는 남/여 경기 중 좋아하는 선수의 경기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은 매치를 보고, 준결승/결승을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목표를 파악했으면, 현재 UX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리스트업합니다. 또한 사용자 니즈를 리스트업합니다. 

이 과정에서 UX를 개선할 아이디어를 내보세요. 그리고 나서 개선된 UX를 스케치하시고, 이 UX에서 사용자들의 목표와 니즈가 만족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사용자 목표, As-Is UX 문제점, Unmet User Needs, Idea와 디자인의 순서로 정리하는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세요. 



솔루션·피드백

다른 회원은 이 케이스를 어떻게 풀었는지,

어떤 피드백을 받았는지 볼 수 있어요.

김XX 회원님이 제출하신 솔루션 예시입니다.

케이스를 출제한 전문가의 피드백 입니다.

👍 잘한 점

  • 경기가 열리는 코트 기준이 아니라 게임을 하는 선수 기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족한 점 

  • 현재 SPOTV의 UX가 왜 저렇게 되어있을지를 생각해보면서 이 화면의 UX 디자이너가 어떤 고민을 했을지를 파악했어야 합니다.
    실제로 테니스 토너먼트는 시간을 정해서 진행되지 않고, 해당 코트에서 여러 경기가 이어서 진행됩니다. 그래서 언제 시작하는지 정확하게 예측이 어렵습니다.
  • 또한 경기 종류 (남자 단식/복식, 여자 단식/복식 등)와 중요 경기 (8강, 4강, 결승전 등)을 보고 싶은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 추가로 토너먼트 초기에는 경기가 많아서 하루 경기 수가 많아서 리스트가 길어지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 디자인할 대상에 대한 분석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임팩트있는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도 없습니다. 

📘 총평 


이 케이스는 간단해 보이지만 디자인 대상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임팩트있는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이를 UX로 정리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그러나 이 해결안은 제안하는 UX만 기술하여 회원님이 UX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전혀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디자인안이 좋지 않더라도 제대로된 접근법으로 하면 기본 지식은 가지고 있는데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모든 정리는 UX 풀이 프레임워크를 따라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문가의 평가: C
S: 감탄할 만한 수준입니다.
A: 실제 상품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B: 부족함이 조금 있습니다.
C: 노력이 필요해요. 

케이스를 출제한 전문가의 피드백 입니다.

👍 잘한 점 
경기가 열리는 코트 기준이 아니라 게임을 하는 선수 기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족한 점 
현재 SPOTV의 UX가 왜 저렇게 되어있을지를 생각해보면서 이 화면의 UX 디자이너가 어떤 고민을 했을지를 파악했어야 합니다.

실제로 테니스 토너먼트는 시간을 정해서 진행되지 않고, 해당 코트에서 여러 경기가 이어서 진행됩니다. 그래서 언제 시작하는지 정확하게 예측이 어렵습니다.

또한 경기 종류 (남자 단식/복식, 여자 단식/복식 등)와 중요 경기 (8강, 4강, 결승전 등)을 보고 싶은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추가로 토너먼트 초기에는 경기가 많아서 하루 경기 수가 많아서 리스트가 길어지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디자인할 대상에 대한 분석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임팩트있는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도 없습니다.   
📘 총평 
이 케이스는 간단해 보이지만 디자인 대상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임팩트있는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이를 UX로 정리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그러나 이 해결안은 제안하는 UX만 기술하여 회원님이 UX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전혀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디자인안이 좋지 않더라도 제대로된 접근법으로 하면 기본 지식은 가지고 있는데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모든 정리는 UX 풀이 프레임워크를 따라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문가의 평가: C
S: 감탄할 만한 수준입니다.
A: 실제 상품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B: 부족함이 조금 있습니다.
C: 노력이 필요해요. 

답안 제출을 망설이지 마세요. 디자인에 정답은 없습니다. 

머뭇거리는 것 보다는 전문가의 1:1 피드백을 받는 것이 역량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일곱시로 실무 UX 역량을, 특히 채용 과정에서 중요한 문제해결 역량을 쌓아가세요.

답안 제출을 망설이지 마세요. 디자인에 정답은 없습니다. 

머뭇거리는 것 보다는 전문가의 1:1 피드백을 받는 것이 

 역량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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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채용 과정에서 중요한 문제해결 역량을 쌓아가세요.